전세대출 갈아타기 기간과 조건
경제비즈니스

전세대출 갈아타기 기간과 조건

by habit tracker 2024. 2. 12.
반응형

 

 

 

 

 

 

 

해빗트래커입니다.

 

요즘 우리나라는 많은 행정업무들이 전산화되어 가면서 점점 더 편리해지고 있는데요.

 

이제는 대출도 온라인으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에 이어 1월 31일부터는 전세대출도 온라인에서 쉽고 편리하게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아파트·다세대·연립주택 등 모든 주택의 전세자금대출 대환도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는데요.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활용하면 21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아파트뿐 아니라 오피스텔, 빌라, 단독주택 등 모든 주택에 대한 보증부 전세자금대출을 14개 금융회사의 보다 낮은 금리의 신규 대출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습니다.

 

참여 금융회사는 농협, 신한, 우리 등 18개 은행과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3개 보험사입니다.

 

 

 



 갈아타기 기간과 조건 

 

갈아타기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 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까지, 이후 기존 전세계약 만기 2개월 전부터 15일 전까지 가능합니다.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등 4개 대출비교 플랫폼과 14개 금융회사 자체 앱을 통해 자신의 기존 전세대출을 조회하고, 이를 금융회사의 전세대출 상품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을 갈아탈 때 대출 한도는 기존 대출의 잔액 이내로 제한되는데요.

 

다만 전세 임차 계약을 갱신하면서 전세 임차 보증금이 증액되는 경우에는 보증기관별 보증한도 이내에서 해당 임차 보증금 증액분만큼 신규 전세대출 한도를 증액할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전세대출도 연체 상태이거나 법적 분쟁 상태인 경우 대출 갈아타기가 불가합니다.

 

또, 저금리 정책금융상품, 지자체와 금융회사 간 협약 체결을 통해 취급된 대출 등도 갈아타기가 불가합니다.

따라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같은 저금리 정책 상품이라면 환승이 불가능합니다.

 

전세대출 갈아타기 시 주의할 점은 기존 대출의 대출보증을 제공한 보증기관과 동일한 보증기관의 보증부 대출로만 갈아타기가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 한국주택금융공사(HF) 보증부 대출을 받은 차주의 경우 대출 갈아타기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부 대출상품으로만 가능합니다.

 

이는 보증기관별로 대출보증 가입요건, 보증 한도, 반환보증 가입 의무 등이 달라 차주의 전세대출 대환 시 혼선을 금하기 위함입니다.

 

 

금융소비자가 대출비교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 플랫폼에서 해당 차주가 보유한 기존 전세대출과 보증기관이 동일한 신규 전세대출 상품을 비교·추천해 주므로, 금융소비자가 금융회사별 보증기관 제휴 현황을 따로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금융회사 자체 앱을 통해 전세대출을 갈아타는 경우에는 각 금융회사별 보증기관 제휴 현황을 미리 확인하고 대출 갈아타기를 신청할 필요는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현재 아파트를 대상으로 운영 중인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경우 6월 말까지는 실시간 시세 조회가 가능한 빌라, 오피스텔 등까지 서비스 이용 대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전세대출 보증기관 등과 협의해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갈아타기 방법 

 

전세대출 갈아타기 방법은 간단한데요.

대출 비교 플랫폼 또는 금융회사 자체에서 운영 중인 어플을 이용하면 됩니다.

자신이 가입한 보증보험사가 어떤 은행권과 연결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어플을 통해 임대차 계약서 및 납입 영수증을 스마트폰으로 촬영 후 제출하면 됩니다.

 

 

 

 

 갈아타기 서비스 주요 Q & A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25358

 

 

오늘은 전세대출갈아타기 기간과 조건에 대해 포스팅했는데요.

 

전세대출의 경우 중도 상환 시 발생하는 수수료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잔여기간과 금리 등을 잘 비교한 후 갈아타는 게 유리한지 꼭 확인한 후 진행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